입학안내

SANCHEONG GANDHI

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목록
재학생들의 먹거리 문화는 어떤가요?
유기농 식품과 저농약 식품을 지향합니다. 학교와 마을에서 생산되거나 학교내 카페(생협 간식, 유기농 간식 취급)에서 지급되지 않는 간식은 원칙적으로 반입이 금지됩니다.
재학생들이 전자기기의 사용을 어떻게 할 수 있나요?
TV 시청과 휴대폰 사용을 할 수 없고, 영상지원 기기와 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수 없으며, 학습용을 제외한 컴퓨터 사용은 최대한 절제하도록 교육 하고 있습니다.
학기 중 전학제도가 있는지요?
현재 전학/편입제도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우리 학교는 각 학년마다 고유문화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교육과정이 2학년 때 한 학기동안 한 반이 필리핀에 가서 생활하는 해외이동학습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간에 학생이 들어오게 되면 문화적 충돌과 혼란으로 인해 서로의 성장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교육과정 중간에 전학이나 편입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검정고시 공부를 학교에서 도와주나요?
비인가 중등과정 대안학교이므로 학력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필요하면 검정고시를 볼 수 있지만 학교 교육과정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원하는 경우 교사들이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일반학교와 같은 수업이 있는지요?
산청간디중학교는 '자기주도학습'을 중시하면서 개교를 하였고,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 영역을 발견하여 공부하는 기쁨을 느끼도록 지원하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 과정은 기본적으로 학생의 선택을 존중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어, 수학 등의 과목을 수강할 수는 있으나 필수 수업은 아닙니다. 아을러 개별적인 '자주학'과 졸업작품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싶은 분야에 몰입하도록 도와주는 교육 분위기를 만들어 갑니다.
간디학교에도 ‘왕따’가 있는지요?
친구관계가 힘든 학생은 한 학년에 1-2명 정도는 발견됩니다. 특히 기숙학교라는 현실로 인해 더욱 심하게 체감되고, 특히 여학생의 경우에는 더욱 힘들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감지되면 학교는 소외를 시키는 학생과 당하는 학생 모두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그 정도가 심각할 경우 일차적으로는 그 폭력성을 차단하면서 피해 학생을 보호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교사와 학생들이 공개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 나가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점은 성장의 한 과정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즉 소외를 당하는 학생 입장에서는 그 원인이 그 학생에게도 있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고, 다른 학생들에게는 서로 다름에 대한 존중을 배우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학생들은 주말을 어떻게 지내나요?
학교에 있는 학생, 집에 가는 학생, 원지 또는 진주로 외출을 가는 학생 등으로 나뉩니다. 또한 한 달에 한 두 번 집간데이를 통해 모든 학생이 금요일 오후에 집에 돌아가 주말을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집간데이를 시행하는 이유는, 사춘기라는 중요한 변화와 성장의 시기에 기숙사 생활을 하느라 자칫 가족과의 소통이 소원해질 수 있음을 우려하여 제도적 보완을 통해 가족과의 만남과 소통을 권장하기 위함입니다.
기숙사(홈스테이) 생활은 반드시 해야 하나요?
학교 근처에 집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학생들은 기숙사나 홈스테이에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 우리 학교 마을처럼 집이 가까운 경우에는 통학을 할 수 있는데, 1학년 1학기 동안은 공동체 생활을 경험하고자 의무적으로 기숙사생활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얼마나 집에 자주 가나요?
평일의 경우 교육과정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운영됩니다. 따라서 집이 가까운 학생들은 금요일 저녁부터 집에서 지낼 수 있고, 집이 먼 학생들은 주말을 이용하여 집에 다녀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정학습기간에도 가족과 함께 지내게 됩니다.
학사일정은 일반 학교와 비슷한가요?
교육일수 및 방학 등은 일반학교와 비슷합니다. 다른 점은 각 학기마다 두 번 정도의 체험학습과 짧은 방학(가정학습)이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2학년이 되면 한 학기(4개월)에 걸친 해외이동학습이 있습니다.

검색